수학/기하학
(게임수학)(기하학) 한점을 주위로 점좌표 회전 공식
행복햐
2017. 10. 12. 15:15
한 점을 주위로 점좌표 회전(rotate) 공식 (2차원)
기준좌표 ( ox, oy ), 회전할 좌표 ( px, py )
$ nx = (px-ox)\cos\alpha - (py-oy)\sin\alpha + ox$
$ ny = (px-ox)\sin\alpha + (py-oy)\cos\alpha + oy$
<예제>
단위 원 반 시계 방향 90도 회전
(1, 0) -> (0, 1) -> (-1, 0) -> (0, -1) -> (1, 0)
<활용>
컴퓨터 게임을 만들 때.
그림 그리는 프로그램 만들 때
테트리스 회전 공식은 nx=y, ny=-x 이다.
회전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"-"를 붙이는 것이다.
출처
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Rodrigues'_rotation_formula